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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복지

통합사례관리

통합사례관리

지역 내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대상

  •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 수급을 희망하는 기초 수급자 가구
  •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을 예방할 수 있는 차상위 가구 등 저소득 가구

진행절차

  • STEP 01
    대상자 접수
    동주민센터
  • STEP 02
    욕구조사
  • STEP 03
    대상자구분 및 선정
  • STEP 04
    사례회의
  • STEP 05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 STEP 06
    서비스 제공 및 점검
  • STEP 07
    종결
  • STEP 08
    사후관리(동 주민센터)

지원(연계)서비스 종류

공적서비스 연계
  • 기초수급자, 한부모가정, 기초노령연금, 장애연금, 보육료지원 등
심신건강지원
  • 방문간호, 의료지원, 놀이,심리,미술치료, 보장구지원, 건강교육 등
일상생활지원
  • 개인위생관리, 밑반찬 및 가사지원, 이동편의 제공
주거환경개선
  • 전세자금융자, 주택개보수, 주거용품지원, 거주환경개선 등
보호지원
  • 응급보호, 노인,장애인 돌봄, 주간보호, 가정봉사원파견, 시설입소 등
사회적기능향상
  • 대인관계 향상, 부모,자녀 가족상담, 다문화가정 적응향상 등
교육
  • 학원연계, 방과후교실, 멘토링, 학습지원, 토요프로그램연계, 장학사업연계 등
고용
  • 취업훈련, 자활사업 등 일자리 연계, 취업알선 등
후원
  • 결연, 긴급 및 응급구호, 후원금 지원 등
법률
  • 법률상담 및 정보제공
페이지 담당자
최종 수정일
2023-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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