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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공동체 내일이 더 기대되는 동구 로고 이미지

전자민원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1분 이내에 해당 부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1층 로비 안내데스크에 안내도우미 2명을 배치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산뜻한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항상 단정하고 깔끔한 용모와 복장으로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성명․담당업무가 표시된「직원배치도」를, 사무실내에는 담당별 표지판을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다른 업무처리 중이거나 전화통화 중에 방문하시면 2분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 담당자가 없는 경우 담당자와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정중히 인사드리며 노약자․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은 청사 1층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 구청사 주차장은 평일야간(18:00 ~다음날 9:00) 토·일요일 및 공휴일에 무료 개방합니다. 평일은 9:00~18:00까지 운영하며 주차 후 1시간 무료 이용 가능하고 이후 주차요금은 다음과 같이 부과됩니다.
    구1회 주차요금(1주차단위구획 당)-최초 30분, 30분 초과 시 10분마다, 1일 주차 구분하여 주차요금표입니다.
    1회 주차요금(1주차단위구획 당) 1일 주차
    최초 30분 30분 초과 시 10분마다
    400원 200원 4,000원
  • 장애인·국가유공자 경차·임산부 탑승 차량·승용차 요일제 참여차량·아이조아카드 소지챠량·환경친화적 자동차표지 부착차량 및 장애인·국가유공자 차량, 봉사자증 제시차량·구 추진 교통수요관리시책 참여차량 등은 요금의 일부를 감면합니다.
    구분 완전면제 2시간 면제 50% 감면 20% 감면으로 구분하여 주차요금표입니다.
    구분 완전면제 2시간 면제 50% 감면 20% 감면
    대상차량
    • 긴급자동차
    • 공용차(국가, 지자체)
    • 1시간 이내 민원
    • 의정활동 중인 의원
    • 취재활동 중인 언론
    • 회의·행사 참석공사, 납품, A/S 등공적업무 차량
    • 그 밖의 상당한 이유가 있는 자동차
    • 장애인
    • 유공자
    • 고엽체후유증환자
    • 5·18 유공자
    • 임산부
    • 아이조아카드 제시
    • 아이행복카드 제시
    • 경차(1000cc미만)
    • 친환경차량
    • 승용차 요일제 차량
    • 대구 자원봉사자증, 통장 제시
    • 區 교통수요 관리
    • 시책 참여자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상냥한 목소리로 “정성을 다하겠습니다.○○과 △△△입니다.”라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문의사항은 친절히 응대하고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끝인사를하고 민원인께서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고객의 말씀을 경청한 후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한번 더 고객의 의견을 확인하고, 전화를 연결할 때에는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해당직원에게 요점을 전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미리 담당직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며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인터넷∙FAX 등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접수된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며 진정·단순질의·건의사항은 7일 이내, 법령질의는 14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 드리겠습니다.

알 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가까이 접하실 수 있도록 동구청 홈페이지의 전자민원 창구를 통하여 각종 민원서류 신청은 물론 민원 안내 및 신청서식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개인의 비밀을 보장하여 구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조치

  • 대구광역시 동구 공무원의 불친절, 행정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등 담당 공무원의 잘못에 대해 아래와 같은 사항으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 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증명서 발급 등의 즉시 처리 민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1시간 이상 지체되었을 경우
  • 대구광역시 동구 홈페이지(www.dong.daegu.kr) 전자민원 → 민원신고 → 부조리/클린 신고방이 마련되어 있사오니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불만족, 불친절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도 자체 점검을 통하여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팩스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근무일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 및 팩스를 통한 의견제출

다운로드

인터넷 홈페이지(www.dong.daegu.kr)를 통한 의견제출

인터넷 행정서비스 의견제출처 : 인터넷상에서의 행정서비스의견을 등록할 수 있는 동구청 홈페이지에 대한 표로 창구명, 담당부서, 접속방법을 제공한 표입니다.
창 구 명 담당부서 접속방법
구청장에게 바란다 행정지원과 초기화면 → 구청장실 → 구청장에게 바란다
민원신고 민원여권과 초기화면 → 전자민원 → 온라인민원 → 민원신고
칭찬합시다 민원여권과 초기화면 → 소통참여 → 구민참여 → 칭찬합시다

우편을 통한 의견제출

  • (우 41185) 대구광역시 동구 아양로 207 동구청 민원여권과 행정서비스헌장 담당 앞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대구광역시 동구 홈페이지에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즉시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법 및 규정에 따라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관련법령과 사유를 정확히 알려드리고, 불복시 구제 신청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한 사항 및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 적극 건의해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여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 고객의견은 투명행정 구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며, 업무처리에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담당자
최종 수정일
2024-01-25
페이지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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